트럼프 "배터리·조선 인력 데려와 미국인 훈련"…비자 완화?
- 25-09-08
"美에 없는 산업, 기술 인재 데려와 잠시 머물며 훈련 돕게 해야"
SNS서도 "신속히 합법화할 것"…"조지아 사태, 한미관계 영향 없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의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한국인 근로자들이 대거 체포·구금된 사건과 관련, 미국 내 공장 건설을 위해 파견된 해외 기술인력 비자를 확충할 뜻을 시사했다.
CNN과 더힐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욕에서 열린 US오픈 테니스대회 결승전 관람 후 앤드루스 합동기지로 돌아와 기자들과 만나 조지아주 사태와 관련해 외국 전문가들을 통해 미국 근로자들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배터리를 만들 때 지금 이 나라에 배터리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 없다면, 우리가 그들을 돕고 일부 사람들이 들어와서 우리 국민이 배터리 제조든, 컴퓨터 제조든, 조선이든 복잡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도록 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더 이상 갖고 있지 않은 산업이 많으며 사람들을 훈련시켜야 할 것"이라며 "훈련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일을 아는 사람들을 데려와 잠시 미국에 머물며 돕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전문가들을 데려와 우리 국민이 훈련을 받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우리는 전체 상황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대미 투자와 관련해 외국 기업들이 전문 인력들을 미국으로 데려올 경우 비자 발급 확대 및 비자 발급 시스템 개편 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서도 "현대(차) 배터리 공장에서의 이민 단속 작전 후 나는 미국에 투자하는 모든 외국 기업들에 우리 국가의 이민법을 반드시 존중해 달라고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여러분의 투자를 환영하며, 세계적 수준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위대한 기술을 지닌 뛰어난 인재들을 '합법적으로' 데려오도록 장려한다"며 "우리는 신속하게 그것이 합법적으로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 대신 요구하는 것은 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훈련시키는 것"이라며 "우리는 함께 생산적인 양국을 만들 뿐 아니라 어느 때보다 밀착된 사이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공장에서 일하려면 'H-1B' 비자가 필요하지만 해당 비자는 할당량이 정해져 있고, 발급에도 오랜 시간이 걸려 한국 근로자들은 그동안 취업활동이 금지되어 있는 전자여행허가(ESTA)나 비(非)이민 비자인 '단기 상용' B-1 비자로 입국해 일을 봐 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강경 이민 정책을 펼치면서 이번에 그런 관행에 제동이 걸린 셈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이민 단속에 대해서는 "그들이 불법적으로 여기 있었기 때문에 이민세관단속국(ICE)이 옳은 일을 한 것"이라고 재차 밝혔다.
다만 이번 사태가 한국과의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국과의 관계는 훌륭하다. 그것이 한국과의 관계를 해치지 않는다"라고 부인했다.
앞서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은 지난 4일 조지아주의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 대한 불법 이민자 단속을 실시해 475명을 체포했다. 체포된 이들 중 300여 명은 한국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인 뉴스
시애틀 뉴스/핫이슈
한인 뉴스
- 오레곤한인회,서북미오픈골프대회 성황-한인회 발전기금 7만달러 모아
- 시애틀통합한국학교, 올해 가을학기 힘차게 출발!
- 오레곤한인회,서북미오픈골프대회 성황-한인회 발전기금 7만달러 모아
- 샛별무용단,조기승 태권도시범단 한인사회 대표로 공연 및 시범
- 스트릭랜드 의원 등 美민주 아시아계의원들, 조지아 韓공장 단속에 "깊이 우려" 비판
- 시애틀 이매자 작가 팔순 넘어 첫 시집 냈다
- 제이슨 문 세계한인정치인협의회 미서부지역 대표로 뽑혀
- 대한부인회, 다민족참여 최대 규모 '커뮤니티 엑스포'연다
- 오늘 시애틀 워터프런트파크 새단장 개장축제연다
- 시애틀한인회 또 역사 만들었다-시애틀시장 후보 2명 직접 불러 토론회 개최
- <속보> 트럼프 현대차·LG엔솔 근로자 체포에 "그들은 불법 이민자"
- 프로축구 지소현 결국 시애틀 떠난다
- 워싱턴주 시애틀산악회 6일 토요산행
- 시애틀산우회 6일 토요합동산행
- 워싱턴주 대한산악회 6일 토요산행
- 연방당국, 미국 현대차와 LG배터리 급습해 한국인 등 450명 체포
- 시애틀 한인마켓 주말쇼핑정보(2025년 9월 5일~9월 11일)
- “한인들께 첫 주택구입 정보 드립니다”
- 이번 주말 페더럴웨이 한우리정원서 'K컬쳐 한마당' 열린다
- 타코마 한인 할머니와 백인 할아버지의 행복한 러브스토리
- 시애틀 한인들, 피클볼 월드컵 한국 국가대표로 출전
시애틀 뉴스
- 워싱턴주 산불현장서 소방대원 2명, 이민당국에 체포과정을 봤더니
- MS 레드몬드 본사서 올들어 3,200명 해고
- 시애틀서 펼쳐진 시혹스 개막전에 샌프란시스코 팬들이 더 많았다
- 워싱턴주 주민들, 얼마나 행복할까?
- 시애틀 이번 주 선선한 가을날씨…낮 최고 60도 후반 전망
- 미국 파워볼 17억9,000만달러 잭팟 터졌다
- 워싱턴주 여성 순찰대원, 음주운전으로 20대 청년 숨지게했다
- UW 풋볼팀 무려 70점 기록하며 60점차 대승 거둬
- 스트릭랜드 의원 등 美민주 아시아계의원들, 조지아 韓공장 단속에 "깊이 우려" 비판
- 구금돼 추방 위기놓였던 워싱턴주 라오스 출신 남성 석방돼
- 시애틀 사운더스 스태프에 침 뱉은 수아레스, 6경기 출전 정지
- 시애틀지역서 테크직종 또다시 대규모 감원-올해만 4,000명 해고돼
- “내년 월드컵 티켓, 어떻게 구입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