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직속된 '가수 박진영'…'문화인 장관 계보'에 이창동·김명곤·유인촌
- 25-09-10
JYP 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인 박진영이 신설된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대중문화예술인 출신 장관과 대통령 직속 기관 소속 위원에 이목이 쏠린다.
대통령실은 9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박진영 대표 프로듀서가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함께 대통령 직속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임명됐다고 밝혔다.
장관급 대우를 받는 이 직책에서 박진영은 K팝, 드라마, 게임 등 대중문화의 국가 전략 수립과 국제 교류 정책을 총괄하며 문화예술인의 시각으로 정부 정책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박진영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남긴 글을 통해 "자신의 꿈은 K팝이 전 세계의 사랑을 받는 것"이라면서 "현장에 실효적인 지원이 갈 수 있도록 하고 후배들이 더 좋은 기회를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 K팝이 한 단계 더 도약해 세계인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교류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진영은 지난 1992년 가요계 데뷔했으며 이후 '날 떠나지마' '엘리베이터' '그녀는 예뻤다' '허니' '니가 사는 그집' 등의 히트곡을 발표하며 사랑받았다. 1996년에는 자신의 이름을 딴 JYP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했으며 god, 2PM, 미쓰에이, 갓세븐, 데이식스, 트와이스, 스트레이 키즈, 있지 등 수많은 K팝 스타를 탄생시켰다.
앞서 내각에 입성한 대중문화예술인 출신도 관심을 끈다. 먼저 이창동 감독은 노무현 정부 시절 초대 문화관광부 장관으로 2003년부터 1년 4개월간 재임했다. 그는 데뷔작인 영화 '초록물고기', '박하사탕'을 비롯해 '오아시스'로 베니스 국제영화제 감독상을 받는 등 국내외에서 인정받았다. 취임 첫날 운전기사를 대동하지 않고 자신의 차량을 끌고 출근해 주목받았다.
김명곤 전 장관은 '서편제' 주연 배우 출신으로 연극 감독 겸 예술감독을 거친 후, 노무현 정부에서 2006년부터 1년간 문화관광부 장관을 맡았다. 이후 '명량' '한산: 용의 출현' 등에 출연하며 연기 활동을 이어왔다.
배우 출신으로 대표작 '전원일기'로 이름을 알린 유인촌 전 장관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이명박 정부의 초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임무를 수행했다. 이후 2023년 윤석열 정부 두 번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재입각해 역대 최장기간 재임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됐다.
연극 배우 출신인 손숙은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이력을 바탕으로, 1999년 5월 김대중 정부에서 환경부 장관으로 임명됐다가 한 달 만에 사퇴했다.
이밖에 팝페라 테너 임형주가 2019년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으로 임명됐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포커스
한인 뉴스
- 오레곤한인회,서북미오픈골프대회 성황-한인회 발전기금 7만달러 모아
- 시애틀통합한국학교, 올해 가을학기 힘차게 출발!
- 오레곤한인회,서북미오픈골프대회 성황-한인회 발전기금 7만달러 모아
- 샛별무용단,조기승 태권도시범단 한인사회 대표로 공연 및 시범
- 스트릭랜드 의원 등 美민주 아시아계의원들, 조지아 韓공장 단속에 "깊이 우려" 비판
- 시애틀 이매자 작가 팔순 넘어 첫 시집 냈다
- 제이슨 문 세계한인정치인협의회 미서부지역 대표로 뽑혀
- 대한부인회, 다민족참여 최대 규모 '커뮤니티 엑스포'연다
- 오늘 시애틀 워터프런트파크 새단장 개장축제연다
- 시애틀한인회 또 역사 만들었다-시애틀시장 후보 2명 직접 불러 토론회 개최
- <속보> 트럼프 현대차·LG엔솔 근로자 체포에 "그들은 불법 이민자"
- 프로축구 지소현 결국 시애틀 떠난다
- 워싱턴주 시애틀산악회 6일 토요산행
- 시애틀산우회 6일 토요합동산행
- 워싱턴주 대한산악회 6일 토요산행
- 연방당국, 미국 현대차와 LG배터리 급습해 한국인 등 450명 체포
- 시애틀 한인마켓 주말쇼핑정보(2025년 9월 5일~9월 11일)
- “한인들께 첫 주택구입 정보 드립니다”
- 이번 주말 페더럴웨이 한우리정원서 'K컬쳐 한마당' 열린다
- 타코마 한인 할머니와 백인 할아버지의 행복한 러브스토리
- 시애틀 한인들, 피클볼 월드컵 한국 국가대표로 출전
시애틀 뉴스
- 워싱턴주 산불현장서 소방대원 2명, 이민당국에 체포과정을 봤더니
- MS 레드몬드 본사서 올들어 3,200명 해고
- 시애틀서 펼쳐진 시혹스 개막전에 샌프란시스코 팬들이 더 많았다
- 워싱턴주 주민들, 얼마나 행복할까?
- 시애틀 이번 주 선선한 가을날씨…낮 최고 60도 후반 전망
- 미국 파워볼 17억9,000만달러 잭팟 터졌다
- 워싱턴주 여성 순찰대원, 음주운전으로 20대 청년 숨지게했다
- UW 풋볼팀 무려 70점 기록하며 60점차 대승 거둬
- 스트릭랜드 의원 등 美민주 아시아계의원들, 조지아 韓공장 단속에 "깊이 우려" 비판
- 구금돼 추방 위기놓였던 워싱턴주 라오스 출신 남성 석방돼
- 시애틀 사운더스 스태프에 침 뱉은 수아레스, 6경기 출전 정지
- 시애틀지역서 테크직종 또다시 대규모 감원-올해만 4,000명 해고돼
- “내년 월드컵 티켓, 어떻게 구입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