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전 세계서 접속 장애…"영상 대신 검은 화면만"

한국선 일부이용자 모바일 접속장애…로딩오류·공백 화면 등
미국·유럽·아시아·남미 수십만건 신고…구글 "오류 발생 확인"

 

유튜브 모바일 접속이 한국시간 16일 오전 장애를 겪고 있다.

이같은 유튜브 접속 장애 현상은 한국뿐 아닌 전 세계적 현상으로 나타났다.

미국·유럽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선 유튜브 웹 서비스 등 주요 서비스 외 유튜브 뮤직에서도 스트리밍이 실패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장애 추적 사이트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미국서만 20만 명 이상이 접속 문제를 신고했다. 신고는 미국 동부시간 오후 4시36분(한국시간 16일 오전 5시36분) 기준 20만 건을 넘어섰다. 이후 30만 건 이상으로 급증했다.

외신들은 "일부 이용자가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수 없는 상태"라며 "다양한 재생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웹 브라우저에서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라는 메시지가, 모바일 앱에서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등이 표시됐다.

한국의 이용자 일부는 모바일로 유튜브 접속 시도 시 주요 부분이 공백으로 떴다.

미국·유럽, 아시아, 남미 지역 이용자들도 비슷한 문제를 보고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장애가 일시적으로 복구됐다가 다시 발생하는 등 접속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

FILES-US-POLITICS-INTERNET-YOUTUBE-TRUMP ⓒ AFP=뉴스1 FILES-US-POLITICS-INTERNET-YOUTUBE-TRUMP ⓒ AFP=뉴스1

유튜브는 올해 6월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27억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장애로 개인 이용자는 물론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기업 등이 광범위한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코리아 측은 "16일 오전 8시쯤(한국시간 기준) 일부 이용자에 한해 유튜브 및 유튜브 뮤직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다"며 "해당 오류가 조치되는 대로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다만 장애 원인 등은 설명하지 않았다.

대규모 유튜브 장애는 드물지만 전례가 없진 않다. 2020년 11월 유튜브는 1시간 이상 지속된 전 세계적 장애를 겪었다. 2022년 4월에도 일부 이용자들이 영상을 스트리밍하거나 업로드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했다.

구글은 과거 대규모 장애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한 철저한 후속 검토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장애에 대해서도 비슷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목록
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