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 신차 2035년에 모두 사라진다…EU 판매중단법 승인

유럽연합(EU) 에너지 장관들이 28일(현지시간) 2035년에 이산화탄소 배출 신차의 판매를 중단하는 법을 최종 승인했다. 단 독일의 요구로 이퓨얼(e-fuel, 전기분해로 만든 수소와 포집한 탄소를 가공해 만든 연료)을 사용하는 신차 판매는 2035년 이후에도 계속될 수 있도록 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2030년부터는 신차로 판매되는 자동차들은 2021년 수준 이산화탄소 배출량에서 55% 감축한 양만을 방출할 수 있으며, 2035년부터는 모든 신차가 아예 이산화탄소 배출이 금지된다.

단 EU집행위원회는 독일의 요청으로 이퓨얼 자동차 판매는 2035년 이후에도 판매가 계속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추가 규칙을 제안할 것을 약속했다. 로이터는 이 면제 조치가 전통적인 자동차에 '생명줄'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퓨얼 이용 자동차는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만 그만큼 대기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가공한 연료로 쓰기에 '탄소 중립'으로 간주된다. 

폴란드는 이 법이 비현실적이며 자동차 가격 상승을 불러올 것이라며 반대표를 던졌다. 이탈리아, 불가리아, 루마니아는 기권했다.

이탈리아는 바이오 연료(사탕수수나 옥수수, 축산 폐기물 등에서 뽑아내는 연료)로 작동하는 자동차도 2035년 금지에서 면제되기를 원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