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독도 영유권·위안부 문제, 한일정상회담서 논의 없었다"

강제징용 해법 호응 논란에…"한 번에 물 다 채워지냐"

"한일 정상회담, 커다란 미래 위한 관계발전 계기"


박진 외교부 장관은 지난 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에 대해 "커다란 미래를 위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관계발전의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박 장관은 18일 KBS '9시뉴스'에 출연해 "이번 회담은 주고받기식이 아니라 우리 정부의 대승적 결단에 따라 해법을 제시하고 12년 만에 한일 양자 정상회담이 이뤄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독도 영유권이나 일본 위안부 문제는 의제로 다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일본 측이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새로운 입장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기시다 총리가 식민 지배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담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포괄적으로 계승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사죄를 받는 게 능사가 아니고, 일본이 이제까지 해온 일을 일관되고 충실하게 지키는 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번에는 미래로 나가기 위해 양국이 어떤 비전과 방안을 갖고 갈 것인가에 대해 중점적인 토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어 "한일은 정상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양국관계를 정상화해나가고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발전 계기를 만들기로 합의했다"며 "12년 만의 양자회담 자체가 큰 사건이고, 양국 공통의 이익을 확대하고 국익 창출을 위해 새로운 관계를 한국이 주도적으로 끌고 나가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긴자의 한 오므라이스 노포에서 친교를 나누며 맥주로 건배하고 있다. (대통령실 홈페이지) 2023.3.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제시한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이번 정상회담 과정에서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이 없었다는 의견에 뜻을 달리했다.

박 장관은 "어떻게 (이번 정상회담) 한 번에 물이 다 채워지겠냐"라며 "한일 양국 간에 앞으로 공동이익이 있고 미래발전을 위해 국익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에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그래야 물이 채워지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지난 6일 강제동원 해법 정부안을 발표하며 "이제 물컵에 절반 이상이 찼다. 일본도 물컵의 나머지 절반을 채워주기 바란다"고 촉구한 바 있다.

박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의 경제 분야 성과에 대해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해)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통제를 이번에 풀었다"며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주는 백색국가 목록)는 양국 시행령이 있어 법적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풀어나가자고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양국 경제인들이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서 신산업 기술의 협력과 공급망 안정에 대해 협력해 나가자고 한 것도 대단히 의미가 있다"며 "미래 청년세대를 위해 양국 경제계가 자발적인 기여로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만든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밖에 박 장관은 오는 3월 29~30일 우리나라가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주최한다는 계획을 알리며 "우리가 아시아의 선도적인 민주국가이기 때문에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책임이 크고, 글로벌 중추국가로 가는데 기여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포커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