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 28일 (목)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중국이 홍콩 보안법 추진하는 '진짜' 이유는?



홍콩 통제가 금융허브 역할보다 더 이득이란 판단 내려


중국이 국제사회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홍콩 국가보안법을 추진하는 진짜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이 미국·영국 등 국제사회의 강력한 반발에도 보안법을 추진하는 이유는 홍콩에 대한 통제가 그동안 홍콩이 금융허브로서 중국에 제공했던 이익보다 더 크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최근 중국 정부는 홍콩에 중앙정부가 관할하는 공안기관을 설치해 요원들이 현지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국보법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이에 "만약 국보법이 제정되면 홍콩 특별지위를 박탈할 것"이라며 으름장을 놨다. 영국도 "홍콩 국민들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이 보안법을 강행한다면 홍콩인 시민권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보안법을 강행한다면 홍콩이 지금껏 지켜왔던 아시아 최고의 금융허브라는 타이틀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중국이 보안법을 밀어붙이는 건 자신들의 막강한 경제력을 믿기 때문이라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중국은 1979년 개혁개방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했고, 현재는 세계2위의 경제 대국으로 우뚝섰다.

중국의 경제가 급성장하며 홍콩 경제는 더 이상 중국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있다. 현재 홍콩의 국내총생산(GDP)는 본토 GDP의 3% 에도 미치지 못한다.1997년 홍콩이 중국에 반환될 때, 홍콩은 중국 전체 GDP의 25%를 차지했었다.

이에 중국은 홍콩을 통제해 '국토 안정'을 추구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제사회에서 그 입지가 줄어들었고, 지속적인 대만과 홍콩의 독립 시도 등 불안정한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촉발된 미국과의 갈등 등으로 대외 상황이 좋지 않은 지금, 중국은 무리해서라도 홍콩을 통제해 국토 안정의 기반을 다진 후 상황이 다시 좋아질 때까지 기다릴 것이라는게 NYT의 설명이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분류
Total 22,810 RSS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