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18일 (목)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트럼프 트위터와 전쟁 선포…"소셜미디어 폐쇄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트윗에 경고 딱지를 붙인 소셜미디어 업체 트위터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를 폐쇄할 수 있도록 한 행정명령에 곧 서명할 예정이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에게 "소셜미디어 기업에 관한 행정명령에 곧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트윗을 통해 소셜미디어 플랫폼 폐쇄를 경고한 지 하루 만에 정부 정책으로 공식화한 것이다. 그는 앞서 트위터에서 "공화당은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보수 진영의 목소리를 완전히 묵살하고 있다고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트위터가 정치적 편향성을 띠고 있다는 주장을 반복하면서 "우리는 이런 일이 다시 생기기 전에 그들을 강력하게 규제하거나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행동을 똑바로 하라!!!"고 강조했다.

로이터는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보수적 목소리를 억누르고 있다고 불만을 드러내왔지만, 폐쇄를 위협한 적은 없었다"고 분석했다.

트럼프의 경고는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기업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주가는 각각 1.32%, 2.76% 하락했다. 장중 4%대 급락세가 펼쳐지기도 했다.  
 
이번 논란은 '우편투표는 선거 조작'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트위터가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는 경고 문구를 삽입하면서 시작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우편 투표로 하자는 민주당 주장에 반박한 것이다. 그러나 트위터는 "팩트체커들은 트럼프 대통령 주장에 근거가 없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허위 주장을 펼쳐 많은 비판을 받았으나 트위터가 직접 제재를 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언론 자유 억압" "선거 개입 시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기업을 폐쇄할 권한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 자유인권협회는 이 행정명령이 "표현의 자유를 보장한 미국 수정 헌법 제1조를 위반한다"고 밝혔다.

사법부에서 제동을 걸 가능성도 있다. 미국 워싱턴주 항소법원 3심 재판부는 이날 보수단체와 우파 유튜버들이 구글과 페이스북, 트위터를 상대로 낸 소송을 기각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분류
Total 22,810 RSS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