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 29일 (금)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심장세포 직접 공격 가능성"



美연구팀 "심근세포 주입시 72시간 만에 박동 멈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인체 감염시 심장세포를 직접 공격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과학전문지 '셀 리포트 메디신' 최신호(6월30일 발간)에 따르면 미국 세다스-시나이 재생의학연구소 연구팀은 "줄기세포 기술로 실험실에서 배양한 심근세포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를 주입한 결과 유전자 발현 변화와 바이러스 증식이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주입된 심근세포의 유전자 발현 변화는 이 바이러스를 쫓아내기 위한 세포 내 '방어기제'가 활성화됐다는 뜻이란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심근세포는 72시간 만에 박동을 멈췄다"고 한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시 체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완벽히 재현한 건 아니다"면서도 "심장이 바이러스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그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의 상당수가 부정맥·심부전·심근염 등 심장 이상 증상을 보여 왔으나, 이 같은 증상이 체내 방어기제가 바이러스에 대항하면서 생긴 염증 반응인지 바이러스가 직접 심근세포 등을 공격하는 데 따른 결과인지는 규명되지 않았었다.

이와 관련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줄기세포 유래 심근세포를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는 물질을 식별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부연했다.

연구진은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세포에 침입하는 경로로 이용되는 것으로 알려진 안지오텐신 전환효소2(ACE2)를 차단하는 항체를 심근세포에 주입한 결과 "바이러스 증식이 둔화됐다"며 "이는 바이러스 작용 기제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치료법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분류
Total 32,130 RSS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