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 28일 (목)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석방 실패…"미국 송환 요건 충족"



캐나다 법원, 핵심 쟁점인 '이중범죄규정' 충족 판결


캐나다 법원이 멍완저우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부회장 사건에 대해 미국 송환 요건인 '이중범죄규정'을 충족한다고 판결했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대법원의 헤더 홈즈 부대법관은 미국 정부의 요청에 따른 멍 부회장 체포가 범죄인 인도 요건에 부합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멍 부회장은 2018년 12월1일 홍콩에서 멕시코를 가려다 경유지인 캐나다 밴쿠버 국제공항에서 체포됐다. 미국 정부가 멍 부회장이 대이란 제재를 위반하고 통신장비를 수출하기 위해 HSBC 은행을 속이고 금융 사기를 저질렀다며 캐나다에 멍 부회장 체포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이중범죄규정 충족 여부는 멍 부회장에 대한 신병 인도 재판의 핵심 쟁점이었다. 이중범죄규정은 미국법 위반이 캐나다에서도 범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정한 규정을 말한다.

멍 부회장 측은 체포 당시 캐나다가 대이란 제재에 동참하지 않았기 때문에 멍 부회장이 미국에서 받는 혐의는 캐나다에서 적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캐나다 검찰은 이란 제재 존재 여부와 상관없이 멍 부회장이 사기를 저지른 것은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따라 18개월째 가택 연금 상태인 멍 부회장의 석방 시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멍 부회장의 석방을 요구해왔던 중국과 캐나다의 관계도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미국 정부가 '화웨이 때리기'의 일환으로 멍 부회장을 인질로 삼고 있다고 반발해왔다. 중국은 멍 부회장 체포 소식에 캐나다인 사업가와 전직 외교관 등 2명을 스파이 혐의로 체포하고 캐나다산 농산물 수입을 중단하기도 했었다.

다만 재판부는 국제법과 캐나다 법 가치가 상충될 경우 캐나다의 현행 범죄인 인도 절차에 따라 연방 법무장관이 미국의 멍 부회장 인도 요구를 거부할 권한이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달부터는 캐나다 당국이 멍 부회장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절차상 위법이 있었는지에 대한 심리가 이어진다. 최종 변론은 9월 마지막주에서 10월 첫주쯤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분류
Total 32,130 RSS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