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건강] 임플란트는 '사후 관리' 필수…'3.2.4 수칙'도 있다
- 25-03-26
제2 영구치?…관리 안 하면 '염증, 파절, 골 손실'
"적절한 기간 가지고, 차근차근 치료하는 게 중요"
100세까지 살 수 있다는 요즘, 치아 개수와 상태를 보면 얼마나 건강하게 살 수 있을지 가늠된다고 할 만큼 치아 건강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임플란트 치료'가 주목받는 가운데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의료진들은 진단했다.
25일 치과의사들에 따르면, 임플란트는 영구치가 상실된 부위에 치아 뿌리를 대체할 생체 친화 금속인 티타늄을 심고 그 위에 인공치아 보철물을 연결해 영구치 역할을 하도록 도와주는 치료다. 티타늄은 인체에 해가 없고 생체 적합성이 높아 뼈와 잘 붙는 성질이 있다.
밥 먹을 때 착용하고 잘 때 빼는 틀니와 달리 턱뼈에 고정되고 강하게 씹는 힘에도 잘 견딘다. 이에 따라 치아가 잃게 된 이들에게 단단한 기초를 제공하고 치아의 기능성과 심미(미용)성을 회복시켜 '제2의 영구치'로 불리기도 한다.
권소연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치과 교수는 "나무에 못을 박는 것과 유사하지만 제거할 수 있는 못과 달리 티타늄 인공 치근은 뼈조직과 직접적인 연결을 이루게 된다. 이를 골융합 또는 골 유착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임플란트는 잇몸뼈 안에 고정되는 고정체, 치아의 역할을 하는 크라운, 이런 고정체와 크라운을 연결하는 지대주로 구성된다. 치료 기간은 환자의 잇몸뼈 상태나 치료 부위, 온몸 건강 상태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보통 위턱(상악)의 경우 약 4~6개월, 아래턱(하악)은 2~3개월이 소요된다. 치조골 양이 부족해 임플란트 수술 전 '골이식'이 필요한 경우 3~4개월이 추가된다. 또 전신질환이 있으면, 복용하는 약이나 주사에 따라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임플란트와 치조골이 성공적으로 골 유착 되면 치아를 대신할 인공치아를 제작해 연결하는 보철치료가 진행된다. 권소연 교수는 "보철치료의 관건은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보철물을 디자인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권 교수는 "그러나 다양한 보철물 종류와 연결 방식에 따른 장단점은 전문적이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선택하기 힘들다"며 "구강 구조, 식습관 등이 보철의 제작 방식과 맞지 않게 되면 보철물 손상, 나사 풀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석원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생체재료보철과 교수는 "빨리 치료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적절한 기간을 가지고 차근차근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시술 과정에 포함되진 않지만, 임플란트 보철 완료 후의 정기검진 또한 치과용 임플란트 치료의 중요한 단계"라고 진단했다.
다만 치료했더라도, 평생 문제없이 사용할 수 없다. 자연치아를 이용한 치과 보철치료에 비해 우월한 점은 충치가 생기지 않는다는 점 정도다. 자연치아와 그 보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나머지 대부분의 문제가 치과용 임플란트와 임플란트 보철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염증, 임플란트 파절, 골 손실 등이 있다. 치료 후 지속적인 정기검진을 통해 가능한 한 빠르게 문제점을 발견하고 대처한다면 크고 작은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치과 의사들은 치료 후 관리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주의할 점은 정확한 칫솔질과 정기검진 등이다. 보철 직후 3개월 동안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피하고, 처음 1년 동안 3개월마다 정확히 정기검진을 받는 게 중요하다. 이후에는 6개월~1년마다의 정기검진이 필요하다.
이석원 교수는 "결국 환자 개별 구강 구조에 대한 정밀 진단, 정확한 식립 위치 파악, 튼튼한 보철 장치 그리고 적절한 치료 기간과 모든 치료 후에 정기검진 총 5가지 조건으로 축약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대한치주과학회도 최근 '잇몸의 날'을 기념해 '치아도, 임플란트도 3.2.4 수칙'을 제안했다. 하루 세(3) 번 이상 칫솔질, 1년에 두(2) 번 스케일링, 사(4)이사이 치간칫솔 사용을 담고 있다. 학회는 스스로 구강 위생을 관리해야 한다며 지속적인 정기 검진과 사후 관리를 당부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한인 뉴스
- 시애틀영사관 김선희선거관 한인사회 첫 인사 “24일까지 유권자등록을”
- 광역시애틀한인회 방송팀에 칭찬과 큰 박수 쏟아져
- 광역시애틀한인회 방송팀에 칭찬과 큰 박수 쏟아져
- “미주 한인이민 120년 역사, 만화로 나왔다”
- 시애틀 한인업체, 주류사회 큰 행사 준비 맡고 최고 후원자로(+영상,화보)
- 시애틀한식당 포함해 요식업체 들쑥날쑥 관세발표로 혼란가중
- 시애틀통합한국학교 말하기대회 대상에 박서준 학생
- 한국 대선위해 김선희 선거관 시애틀영사관 파견됐다
- 롯데호텔 시애틀, 시애틀 사운더스와 파트너십…스포츠마케팅 강화
- 이정후 오늘 홈런 2방에 이틀연속 홈런 3개 쏘아올려
- 시애틀영사관 박미조 부총영사, 구광일 영사 오레곤한인회 방문
- [시애틀 재테크이야기] 17세기 대동법 그리고 21세기…
- [시애틀 수필-안문자] 예술 애호가의 행복
- [신앙칼럼-최인근 목사] 사람은 왜 거짓말을 할까?
- [서북미 좋은 시-엄경제] 그게 그리 어렵나?
- 한인 예술가와 문하생들 특별전시회 레이크우드 시청서 열린다
- [하이킹 정보] 워싱턴주 시애틀산악회 12일 토요산행
- [하이킹 정보] 워싱턴주 대한산악회 12일 토요산행
- [하이킹 정보] 시애틀산우회12일 토요합동산행
- 한국식 돼지고기 타코 시애틀서 인기폭발
- 이승만ㆍ박정희 조명 다큐영화 <하보우만의 약속>시애틀 상영
시애틀 뉴스
- 트럼프 “불체자 자진 출국하면 항공권·재입국 지원하겠다”
- 워싱턴주 여성 2명, 270명 신분도용해 62만달러 갈취
- 보잉, 트럼프 대신 中에 두들겨맞아…"관세로 제조업 부흥한다더니"
- 시애틀시 무허가 심야업소 단속한다
- 트럼프, 中보복관세에 "위대한 농부들 보호할 것…버텨달라"
- 시애틀한식당 포함해 요식업체 들쑥날쑥 관세발표로 혼란가중
- 시애틀 완연한 봄 찾아왔다- 이젠 8시 이후에 일몰
- 워싱턴주, 파업 근로자에 실업급여 지급한다
- "中, 자국 항공사에 보잉 항공기 추가 인수 중단 지시"
- 금연운동 공헌한 워싱턴주 전 보건부장관 별세
- 관세 후폭풍, 보잉에 직격탄-1억2,000만달러짜리 보잉기 인도 연기돼
- "화장하고 탈 거예요"…베이조스 약혼녀 등 女만 태운 우주 비행
- “퍼거슨 워싱턴주지사는 주공무원 배반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