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0만명 추방하면 GDP 7.4% 감소"…트럼프 이민 정책, 경제 더 악화
- 24-12-13
[트럼프 시대]미 의회 경제공동위원회(JEC) 보고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공언한 불법 이민자 대규모 추방이 경기 침체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민주당이 12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발표했다.
미국 정치전문 매체 더힐에 따르면 이 보고서는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회 경제공동위원회(JEC)의 민주당 의원들이 발표했다. JEC는 미 의회 내 4개 상임공동위원회 중 하나다.
보고서는 미국 내에서 불법으로 일하는 이민자 830만명을 추방할 경우 2028년까지 국내총생산(GDP)이 7.4% 감소하고 고용이 7% 감소해 트럼프의 두 번째 임기 동안 전반적인 성장이 '0'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트럼프는 현재 약 1100만 명에 달하는 미국 내 불법 이민자들을 모두 추방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임시 보호 신분과 같은 인도주의 프로그램으로 보호받고 있는 수백만 명은 해당 프로그램이 중단될 경우 미국에 체류할 수 있는 법적 지위가 부족할 수 있다.
JEC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미국이민위원회(AIC)의 추산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가 '100만명부터 시작하자'는 JD 밴스 부통령 당선인의 제안을 반영해 100만명을 매년 추방하면 연간 4.2~6.8%의 국내총생산(GDP) 위축이 일어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공황(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의미) 때 미국 경제는 4.3% 위축됐다.
JEC 의장인 마틴 하인리히 민주당 상원의원(뉴멕시코)은 "수백만 명의 이민자를 추방하려는 트럼프의 계획은 망가진 이민 시스템을 이끄는 핵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신, 식료품 가격을 인상하고, 일자리를 파괴하고, 경제를 위축시킬 것이다. 그의 이민 정책은 무모하며 우리 경제에 돌이킬 수 없는 해를 끼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물가 관련해서도 130만 명의 이민자를 추방하면 2028년까지 물가가 1.5% 인상되고, 830만 명의 이민자를 추방하면 물가가 9.1% 인상될 것으로 추산했다. 노동력 부족이 생산량 감소로 이어지고 이것이 가격 상승을 불러오리라는 것이다. 또 불법 이민 노동자 중 다수가 비숙련 노동으로 분류되지만 기존 미국 인력에서는 쉽게 사용할 수 없는 전문적인 훈련과 체력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대량 추방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외에도 AIC는 트럼프의 계획에 미 항공우주국(NASA) 예산의 약 4배에 달하는 880억 달러(약 126조424억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한인 뉴스
- "타코마한인회 한인의 밤에 초대합니다"
- 한인주도 유소년축구단, 무료 축구클리닉 연다
- 미국내 팁 금액 감소 추세…식당 평균은 18.8%
- 시애틀 한인마켓 주말쇼핑정보(2025년 1월 17일~1월 20일, 1월 23일)
- [하이킹 정보] 시애틀산우회 18일 토요산행
- [하이킹 정보] 워싱턴주 시애틀산악회 18일 토요산행
- [부고] 오레곤한인회 우혜영 이사 부친상
- “한인 여러분, 세금보고와 은퇴준비 노하우 알려줘요”
- 광역시애틀한인회 그랜트 8만달러 받아…한인 위한 콘텐츠 및 온라인 서비스
- 유아영ㆍ조수경ㆍ안젤라 김씨 등 수상 영광
- 린우드 한식당 아리랑2.0, 주중 아침식사 메뉴 개시
- 시애틀영사관, 오리건 유진과 포틀랜드서 순회영사
- 타코마 서미사 “템플스테이에 참여하세요”
- 김하성 시애틀 매리너스로 오나?
- 워싱턴주 부동산경영인협회 새 회장에 신승수씨
- 시택시도 ‘1월13일 한인의 날’로 선포
- “시애틀과 벨뷰 통합한국학교 등록하세요”
- 올해 ‘한인의 날’ 큰 성과 속에 진행됐다(+화보)
- 시애틀ㆍ벨뷰통합한국학교 발전기금모금행사 연다
- 용인대태권도 시범단 시애틀서 시범공연 펼친다
- 페더럴웨이에 한국어 이중언어프로그램 신설된다
시애틀 뉴스
- 인슬리 워싱턴주지사 퇴임직전 살인범에 사면령
- 빌 게이츠 "2주 전 트럼프와 3시간 만찬…보건에 대한 관심에 감명받아"
- 시애틀 유명 인기 ‘버거매스터’ 본점 문 닫는다
- 시애틀 프로농구 전설 윌리엄스 별세
- 새끼 두번 잃은 범고래가 안보인다
- MS 'M365' 요금제에 '코파일럿 AI' 포함…12년 만에 구독료 인상
- <속보>환자들 성희롱한 타코마군부대 의사 징역 13년8개월형
- 워싱턴주내 아마존 물류창고서 큰 폭행사건 벌어져
- 오늘 ‘체스 챔피언’이 워싱턴주지사 됐다
- '최악'보잉 지난해 인도량 35% 급감했다
- 타코마 JBLM 의사가 환자들 팬티 벗겨 논란
- '제프 베이조스 발사체' 뉴글렌, 16일에 다시 발사 시도
- 워싱턴주 첫 한인 장례회사 문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