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전세계 소아성애자 연결…아동 성범죄의 온상"-WSJ

'추천 알고리즘'으로 연결…노골적 해시태그 방치

작년 관련 신고 500만건…메타 "서비스 보완할 것"


소셜미디어(SNS) 플랫폼 '인스타그램'이 전 세계 소아성애자들을 잇는 네트워크로 사용돼 아동 성범죄의 온상이 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 스탠퍼드대, 매사추세츠 애머스트대와 공동 조사에서 인스타그램이 미성년자 성착취물을 판매하는 계정들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스타그램이 성착취물을 직접 제작하거나 유포하지는 않더라도 추천 알고리즘으로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거나 서로 더 쉽게 발견할 수 있게 됐다는 지적이다.

특히 연구진은 이 불법 계정들이 '아동 성매매' 같은 해시태그까지 버젓이 내걸고 있으면서도 인스타그램이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또 유저들이 이런 키워드를 검색하면 "아동 성적 학대 이미지가 포함될 수 있다"라는 경고문을 띄우면서도 관련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하는 옵션도 제공했다는 점도 짚었다.

일부 계정들은 성착취물 판매뿐만 아니라 특정 가격을 지불하면 아동과 직접 만남까지 주선하기도 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같은 현상은 SNS 플랫폼 중 특히 인스타그램이 가장 두드러졌다.

미국 비영리단체인 국립실종학대아동방지센터(NCMEC)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아동 성착취물 관련 신고는 3190만 건에 달했는데 이중 85%가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 등을 운영하는 메타에 집중됐다.

또 이중 인스타그램이 관련된 건수만 500만 건에 달했다.

알렉스 스타모스 전 메타 최고보안책임자(CSO)는 "메타보다 접근이 제한된 연구진들이 (아동 성착취와 관련한) 거대 네트워크를 발견했다는 사실 자체가 경종을 울리는 일"이라며 메타가 단속에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메타는 "아동 성착취는 끔찍한 범죄다"며 보안 서비스 내 제기된 문제를 인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