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北 인공위성 31일~11일 발사 통보"…기시다 "자제" 촉구

서해와 동중국해, 필리핀 루손섬 동쪽 지정

日, 北정찰위성 대비 패트리엇 오키나와섬 3곳 배치 완료

 

북한이 국제해사기구(IMO)에 오는 31일 오전 0시부터 6월 11일 오전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할 계획이라고 통보했다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NHK가 29일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해상보안청을 인용해 북한이 서해와 동중국해, (필리핀) 루손섬 동쪽으로 쏘겠다고 지정했다고 전했다.  

또한 NHK는 해상보안청을 인용해 29일 북한 수로를 담당하는 기관에서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에 31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통보가 왔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낙하가 예상되는 해역은 모두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EEZ) 바깥에 있는 서해상 2곳과 필리핀 동쪽 태평양상의 1곳 등 총 3개 해역으로 해상보안청은 항행경보를 내리고 선박에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닛케이는 북한은 과거 인공위성이라고 칭하면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탄도미사일 등을 요격하기 위한 파괴조치 준비명령을 자위대에 내렸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방위성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비해 오키나와현 섬 3곳에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PAC3) 배치를 사실상 마쳤다고 교도통신이 지난 1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방위성이 오키나와현의 미야코섬과 이시가키섬, 요나구니섬에 패트리엇 운용에 필요한 주요 장비 이동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닛케이는 북한은 지난 4월 군사정찰위성의 로켓 탑재 준비가 완료됐다고 밝혔다면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시설을 둘러보고 위성 발사를 위한 행동계획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관계 부처에서 정보 수집·분석에 만전을 기해 국민들에게 적절한 정보 제공을 하도록 지시했다. 또한 미국과 한국 등 관련국과 연계해 북한이 발사하지 않도록 자제해 줄 것과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비해 만반의 태세를 취할 것임을 밝혔다.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실제로 이뤄진다면 북한의 위성 발사는 2016년 2월 7일 지구관측위성이라고 주장하는 광명성 4호를 발사한 이후 7년여 만이다.

북한은 광명성 4호를 비롯해 과거 위성 발사라고 주장했던 실험 때마다 국제해사기구(IMO)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등 국제기구에 발사 예정 기간과 추진체 낙하 예상지점을 사전에 통보한 바 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