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 지적 기사 썼다가 '가짜뉴스'로 체포돼…방글라 기자 '날벼락'

정부 당국, 디지털보안법상 "가짜 뉴스"

현지 인권단체 "언론에 제갈 물리는 법"


방글라데시 유력 일간지 기자가 자국 내 식료품 물가상승(인플레이션) 관련 기사를 썼다가 '가짜 뉴스'를 퍼뜨린 혐의로 30일 새벽 구속기소 됐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경찰 당국은 이날 오전 4시경 샴수자만 샴스 방글라데시 프로톰알로신문 기자를 수도 다카 외곽 사바르 소재 자택에서 체포해 기소했다.

해당 기자는 자국 독립기념일인 지난 26일 "우리가 쌀을 살 형편이 안 된다면 이 자유가 무슨 소용이겠습니까"라는 한 노동자 발언을 기사화했는데 정부 당국은 이를 디지털보안법상 "가짜 뉴스"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것.

아사두자만 칸 내무부 장관은 해당 기자가 보도한 기사는 경찰 조사를 통해 '가짜뉴스'임이 확인됐다며 "그에 대한 소송이 제기됐다"고 말했다. 그는 곧 풀려날 것이지만 다시 구금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AFP통신에 따르면 그에게 적용된 혐의는 "가짜 뉴스로 정부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방글라데시 성과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데 대한 디지털보안법 위반이다.

현지 인권단체들은 이 법이 언론인들과 비판자들에게 재갈을 물리기 위해 정부가 널리 사용하는 수단이라고 입을 모았다. 현지 싱크탱크에 따르면 2018년 제정된 이래 언론인 약 280명을 포함해 3000명 가까이 기소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셰이크 하시나 총리 정부와 집권당(아와미연맹)은 대 언론 공세 수위가 고조되고 있다.

정부 당국은 지난달 야당 방글라데시민족주의당(BNP)이 20년간 발행해오던 매체를 언론법 위반으로 폐간시켰다. 논란이 되는 대법관 선거를 취재하던 기자 최소 10명이 경찰에 구타당하기도 했다.

국제사회는 2009년 하시나 총리가 집권한 이래 방글라데시 정부가 점점 더 권위주의적으로 변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경없는기자회(RSF)가 발표한 2022년 세계 언론 자유 지수에서 방글라데시는 전체 180개국 가운데 162위를 기록했다. 러시아(155위)와 아프가니스탄(156위)보다 순위가 낮았다. 방글라데시 내 언론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못하다는 방증이다. 

한편 방글라데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지난해 중반부터 식료품 가격이 급등했고 자국통화(타카) 가치는 미국 달러 대비 급락했다. 그 결과 월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8월 이후 7개월 연속 8% 이상을 기록 중이고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47억달러(약 6조1000억원) 상당 구제금융을 받고 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