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금리인상, 글로벌 금융위기 악화시켜

연준이 지난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0.2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 글로벌 금융위기를 악화시켰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의 경제포털 '야후'는 연준이 금융위기에도 0.2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한 것이 글로벌 금융위기가 확산되는데 한몫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주말 도이치 은행의 주가가 급락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가 미국에 이어 스위스 독일까지 번졌다.

도이치은행은 지난 주말 독일증시에서 주가가 8% 이상 급락했다. 부도가능성을 나타내는 신용디폴트스와프(CDS)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이다. CDS 프리미엄은 22일 1.34%포인트에서 24일 2.2%포인트로 급등했다.

행인이 런던에 있는 도이치은행 앞을 지나가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CDS 프리미엄이 치솟자 독일증시에서 도이치은행의 주가는 전거래일보다 8.53% 폭락한 8.54유로를 기록했다.

이로써 도이치은행의 주가는 이번 달 들어 20% 급락해 5개월래 최저를 기록했다. 최근 주가가 급락함에 따라 이 은행의 시총은 불과 일주일 사이에 30억 유로(약 4조원) 정도 증발했다.

도이치은행의 주가가 급락하자 경쟁사인 UBS, 소시에테 제너럴, 바클레이스, BNP파리바의 주가도 모두 급락했다. 이에 따라 유럽 은행지수는 3.8% 급락했다.

유럽의 금융주가 일제히 급락함에 따라 유럽 주요증시도 일제히 하락했다. 독일의 닥스가 1.66%, 영국의 FTSE가 1.26%, 프랑스의 까그가 1.74% 각각 급락했다. 

전문가들은 현재의 위기가 2008년 전세계를 휩쓴 글로벌 금융위기 수준은 아니지만 투자자들이 미국이나 유럽 규제 당국이 예금자를 보호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면 뱅크런(대규모 예금이탈)이 발생할 수 있는 분위기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자본시장 전략가인 팀 머레이는 "모든 사람이 예금을 인출하지 않겠다고 동의하면 문제가 없지만 한 사람만 돈을 빼기로 결정하면 모든 사람이 돈을 빼는 '죄수의 딜레마'가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연준의 금리인상은 시장에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연준은 지난 21일~22일 FOMC를 열고 0.2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제롬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과 싸움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그러나 연준은 FOMC 성명에서 ‘지속적인 금리인상’이라는 문구를 삭제, 금리인상 캠페인 종료 시점이 다가오고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