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폐기하라"…러시아 행정부 '아이폰 금지령' 이유는?

3월31일까지 폐기…"해킹·스파이 활동에 취약"

작년에도 자국 문자·화상회의 앱 사용 지침


러시아 대통령행정실이 2024년 대통령 재선을 앞두고 보안 문제 우려로 행정부 직원들의 '아이폰' 사용을 금지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현지 언론 모스크바타임스 등에 따르면 이날 러시아 대통령형정실은 국내 정책과 정보통신기술 및 인프라 개발 부서, 공공 프로젝트 소속 직원 등에게 이같은 지침을 전달했다. 폐기 기한은 3월31일로 알려졌다.

세르게이 키리옌코 대통령 행정실 제1부실장은 이날 크렘린궁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 아이폰 금지 지침을 밝히며 "아이폰을 버리든지 아이들에게 주든지, 아이폰 (사용은) 끝났다"고 말했다고 현지 일간 코메르산트는 전했다.

이번 지침에 해당되는 부서원 중 일부는 2024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재선 준비 업무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행정실은 대선을 앞두고 아이폰이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해킹 및 스파이 활동에 취약하다고 판단하고 이런 지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4월1일부로 직원들은 아이폰 대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 스마트폰이나 러시아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오로라' OS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

코메르산트는 이번 조치가 서방 기술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모바일 생태계" 확립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해당 지침을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도 "공적 업무에서 스마트폰은 사용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러시아 당국이 공무원들의 전자 통신을 규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러시아는 공무원들에게 자국산 문자 메시지 프로그램만 사용하도록 했으며 화상회의 때도 줌(Zoom) 대신 자체 개발한 러시아산 플랫폼을 이용하도록 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