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한인회장 "여진 120차례 공포에 집에 못 들어가…눈·비에 구조 난항"

피해지역 교민들 앙카라로 이동…한인 대학생 연락 안돼 걱정

 

"참혹하고 끔찍하죠. 현재 눈·비가 내려 구조 작업도 힘듭니다."

6일 새벽(현지시간) 튀르키예 동남부와 시리아 북서부 지역에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하면서 인명피해가 3700명을 넘어선 가운데 현지 교민들이 참혹한 현지 상황을 알렸다.

김영훈 튀르키예 한인회 총연합회장은 7일 뉴스1과의 전화 통화에서 "다시 여진이 오거나 훼손된 집이 무너질 수 있다는 공포감에 현지 주민들과 교민들은 영하권 날씨에도 집에 못 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튀르키예인들은 1999년, 2011년 강진을 경험해 지진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 침울한 상태"라며 "주민들은 집 밖에 계속 서 있다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거나 단독 주택 사는 이웃집에서 같이 살고 있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이어 교민 피해 상황도 알렸다. 김 회장은 "현재 교회가 하나 무너졌고 아다나 지역에 거주하던 9가구가 앙카라로 이동했다"며 "이스탄불 대학에 재학 중이던 한국인 학생 한 명이 하타이 지역에 여행 갔는데 연락이 안 된다"고 우려했다.

김 회장은 "피해 지역에 거주하던 교민들이 새벽에 엄청나게 큰 지진이 있어서 굉장히 무서워했다"며 "이스탄불이나 다른 지역에서 지진을 경험하고 그쪽으로 이사한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특히 겁을 냈을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현재 터키에 거주하는 교민은 총 3500여명 정도로 2500여명이 이스탄불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계속되는 여진과 열악한 현지 사정 등으로 피해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은 "지금까지 여진이 120차례 더 왔는데 강도가 4~6으로 웬만한 지진이다"며 "지역에 따라 눈이나 비가 오고 추위 탓에 구조 작업도 난항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조대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지진 피해 지역이 방대해서 외곽 지역에 위치한 피해자들이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튀르키예 재난비상관리청(AFAD) 등에 따르면 오전 4시17분 초진 이후 튀르키예에서 최소 2316명이 숨졌으며, 로이터·AFP통신은 시리아에서 최소 1440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부상자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튀르키예에서는 1만2000명 이상이 다쳤고, 시리아에서도 3400여 명이 다쳤다. 지금까지 총 5606채의 건물이 무너졌다.

김 회장은 "1999년 지진이 7.4 강도였는데 공식 사망자가 1만8000명이었다"며 "이번 지진은 밀집은 안 됐지만 지역이 넓어서 적지 않은 사망자가 나올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앞서 시리아 국경과 인접한 튀르키예 남동부 가지안테프와 중남부 카흐라만마라슈 지역에서 현지시간으로 새벽 4시17분(한국시간 오전 10시17분)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했다. 이후 현지시간으로 오후 1시24분 튀르키예 카흐라만마라슈 북북동쪽 59km 지점에서 규모 7.5의 여진이 발생했다. 진원의 깊이는 10km다.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