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형제국' 튀르키예 지진에 구호대 110명 파견… '역대 최대'

6일 진도 7.8 강진 이후 80여차례 여진… 사망자만 수천명

500만달러 인도적 지원 결정… "현지 상황 따라 추가 제공"


정부가 '최악의 강진'으로 수천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튀르키예에 군 병력을 포함해 총 110여명의 구호대를 파견하기로 했다. 단일 파견 규모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부는 7일 오후 박진 외교부 장관 주재로 열린 민관 합동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통해 튀르키예에 대한 500만달러(약 62억8000만원) 상당의 인도적 지원 제공과 함께 구호대 파견을 결정했다.

이번에 튀르키예에 파견되는 구호대원들은 외교부·소방청·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 등 관계자 60여명, 그리고 군 병력 50명이다. 군 병력은 육군특수전사령부 소속 수색·구조요원과 의료지원 인력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르면 이날 오후 늦게 우리 공군이 운용하는 다목적 공중급유 수송기 KC-330 '시그너스'를 타고 튀르키예로 떠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튀르키예 현지 여건과 각국과의 영공 통과 협의 상황 등에 따라 8일 오전 이후 출발할 가능성도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에 튀르키예에 파견되는 구호인력 규모는 단일 파견 규모로는 역대 최대"라며 "필리핀이 2013년 11월 태풍 '하이엔'으로 피해를 입었을 땐 4차례에 걸쳐 총 127명을 파견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튀르키예 현지 상황 등에 따라 추가 인도적 지원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우리 정부가 이처럼 튀르키예에 대한 적극적인 구호 지원활동에 나서기로 한 건 이번 지진이 84년 전인 1939년 약 3만명의 목숨을 앗아간 튀르키예 북동부 지진 이후 '최악'의 지진으로 불릴 정도로 시간이 갈수록 인명·재산피해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오후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에 조기가 걸려있다. 2023.2.7/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박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튀르키예 강진 사망자 수가 발생 하루만에 4000여명을 넘었고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국제사회의 긴급구호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6일(현지시간) 시리아 국경과 인접한 튀르키예 남동부에서 진도 7.8 지진이 발생한 뒤 현재까지 튀르키예·시리아 양국에서 4000명 넘게 숨졌고 수천채의 건물이 붕괴했다. 또 최초 지진 이후 규모 7.5 강진 등 80여차례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여진 중 최소 3차례는 규모 6.0 이상이었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국무회의에서 "1950년 우리가 공산 침략을 받았을 때 지체 없이 대규모 파병을 해서 우리의 자유를 지켜준 '형제의 나라' 튀르키예를 돕는 건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며 관계당국에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튀르키예는 한국전쟁(6·25 전쟁) 당시 16개 전력제공국 가운데 4번째로 많은 1만4936명의 병력을 파병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1953년 정전협정 체결 뒤 '최우선 수교대상국'으로 튀르키예를 지정, 1957년 외교관계를 맺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가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GPS) 실현'이란 외교 비전에 따라 각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 또한 튀르키예 지진 피해에 따른 신속한 구호지원 결정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미국 정부는 이번 튀르키예 지진에 따라 각각 79명으로 구성된 수색·구조팀 2개를 현지에 급파했다. 일본 정부도 경찰·소방 등 약 20명과 구조견으로 구성된 구조대 제1진을 튀르키예에 보냈다.

또 영국·독일 등 유럽 국가들을 비롯해 비롯해 팔레스타인 관련 문제로 튀르키예와 갈등을 빚어온 이스라엘도 각각 튀르키예에 구호팀을 보내거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