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美재무 "실업률 너무 낮아 미국 경기침체 없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미국의 실업률이 너무 낮아 경기침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크게 감소하고 미국 노동 시장의 강세를 감안할 때 경제가 여전히 견조한 상태여서 미국이 경기 침체를 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6일(현지시간)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경기후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신규 일자리가 50만 개에 달하고 50여년 만에 가장 낮은 실업률을 기록한 상황에서 경기침체는 발생할 수 없다"고 응답했다.

앞서 미 노동부는 지난 3일 지난달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자 수가 51만7000명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달(22만3000명)보다 두배 이상 는 것이다. 이는 또 시장의 예상치 18만8000 명도 크게 상회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실업률은 3.4%로, 1969년 5월 이후 5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미국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에도 고용시장은 여전히 뜨겁다는 점이 확인된 것이다.

옐런 장관은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너무 높지만 지난 6개월 동안 크게 하락했으며, 휘발유 및 처방약 가격을 낮추기 위한 바이든 행정부의 조치를 고려할 때 앞으로 인플레이션은 더 크게 하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인플레이션감소법, 반도체법, 대규모 기반시설법 등 3가지 법안은 모두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외에 의회에 미국 부채 한도를 인상할 것을 촉구하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경제 및 금융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