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잔해 수집해 정찰풍선 확인되면 대중 제재 추가할 듯

중국의 정찰 풍선으로 추정되는 비행체를 격추시킨 미국이 현재 잔해를 수집하고 있으며, 잔해 수집 결과, 정찰 풍선인 것이 확인되면 대중 재재를 추가할 수도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사안에 정통한 정부의 소식통을 인용, 반도체 이외에 추가 수출 통제 또는 미국의 중국 전략부분에 대한 투자 제한을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그 전까지 미국은 잔해 회수 작업에 전력을 다할 전망이다.


미국은 지난 4일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서프사이드 해변에서 문제의 비행체를 격추했다.


최소 버스 2대 크기로 알려진 풍선과 그 센서는 서프사이드 해변에 있는 버틀 비치의 수심 15미터 아래에 있고, 나머지 부품은 인근 11km 지역에 흩어져 있다.


미군은 다이버와 크레인을 동원, 며칠 안에 잔해물을 모두 수거할 전망이며, 잔해물을 수거하면 이 비행체가 중국의 주장대로 단순한 기상관측용인지 정찰 능력을 보유한 것인지를 알 수 있다.


정찰 능력을 보유한 것이라면 중국의 기술 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 짐작할 수 있다.


이 비행체가 정찰용임이 최종 증명되면 미국은 새로운 대중 제재를 부과할 가능성이 크다.


일단 바이든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로 예정된 국정연설에서 이에 대해 짚고 넘어갈 전망이다.


하원은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어 바이든 행정부에 새로운 대중 제재를 부과할 것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자유주의적인 민주당보다 보수적인 공화당이 대중 강경책을 선호한다.


앞서 공화당은 바이든 행정부가 육지에 파편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해안으로 비행체가 이동한 뒤 격추하려 했음에도 빨리 비행체를 격추시키지 않는다며 행정부를 비판했었다.


이같은 정치적 상황도 바이든 행정부의 새로운 대중 제재 부과 가능성을 키운다고 블룸버그는 전망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