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장모, 성남 도촌동 취득세 취소소송서 승소

 

수원지법 "증명 책임있는 중원구, 3자간 명의신탁 자료 안내"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순씨(76)가 경기 성남시 도촌동 땅에 대한 억대의 취득세 부과가 부당하다며 제기한 행정소송에서 승소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법 제1행정부(부장판사 곽형섭)는 원고 측인 최씨가 피고 측인 성남시 중원구청장을 상대로 제기한 '취득세등부과처분취소' 소송에서 원고 측의 손을 들어줬다.

이번 행정소송은 2020년 4월 의정부지검이 최씨가 부동산실권리자명의등기에 관한 법률(부동산실명법)을 위반했다는 사실을 중원구에 통보하면서 이뤄졌다.

이에 중원구는 2020년 8월 최씨가 도촌동 임야 등 땅지분을 취득한 후, 사기 행위로 지방세를 포탈하기 위해 국제복합운송업체를 통해 제3자가 등기명의 신탁을 했다고 주장하며 최씨에게 취득세 1억3000여만원, 지방교육세 1200여만원, 농어촌특별세 640여만원을 부과하라고 했다.

최씨는 불복했고 같은 해 9월 조세심판원에 심판청구를 제기했으나 2022년 5월 기각결정을 받아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선고가 이뤄진 지난 5월25일 법원은 "중원구가 아무런 근거자료 제출 없이는 최씨에게 취득세를 납부하라고 할 없다"는 취지로 최씨의 손을 들어줬다.

재판부는 "부동산실명법을 위반해 이 사건 부동산 지분을 국제복합운송업체에 명의신탁한 사실이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최씨에게 납세의무가 없는 '계약명의신탁'인 것으로 판단된다"며 "계약명의신탁인 경우, 대법원 판례에 비춰보면 명의 신탁자가 매매대금을 부담했다 하더라도 부동산을 사실상 취득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항고 소송에서 처분의 적법성을 주장하는 피고 측에게 최씨의 부정행위를 밝힐 수 있는 증명책임이 있어야 하는데 명의신탁에 해당한다고 볼만한 아무런 자료도 제출하지 않았다"고 판시했다.

원고 측 승소로 중원구는 내부적으로 항소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최씨는 이보다 앞서 2021년 3월 중원구를 상대로 제기한 도촌동 부동산에 대해 내려진 부동산실명법 위반에 따른 27억3000만원에 대한 '과징금부과처분취소소송' 원심에서 패소했다.

당시 원심은 "부동산 소유권 귀속이 어떻게 귀결되느냐의 문제와 무관하게 부동산실명법은 실권리자명의 등기 의무를 위반한 자에게 과징금을 부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는 취지로 판결을 내렸다.

현재 수원지법에서 항소가 진행 중이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포커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