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에 29곳 골절…2개월 아이에 무슨 일이

아동학대로 징역 10년, 20대 친부 항소심 기각

 

생후 2개월밖에 안된 자신의 아이를 지속적으로 학대해 골절상을 입히고 끝내 숨지게 한 20대 친부에게 항소심에서도 징역 10년이 선고됐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고등법원 형사3부(고법판사 김동규·허양윤·원익선)는 아동학대치사 등의 혐의로 기소된 20대 A씨의 항소를 기각하고 징역 10년을 선고한 1심 판단을 유지했다.

A씨는 2021년 12월 초부터 지난해 1월까지 경기 성남시 자신의 집에서 수차례에 걸쳐 자신의 아들 B군의 얼굴에 충격을 가하고 몸을 잡고 심하게 흔드는 등 신체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등 학대를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같은 지속된 학대 속에 B군은 지난해 1월 13일 오전 7시께 발작 증상을 보였지만 A씨는 2시간이 넘은 이날 오전 9시 30분에서야 병원으로 데려가는 등 신속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 결국 B군은 같은 달 27일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사망했다.  

치료 과정에서 의료진은 B군의 대퇴골과 늑골 등 온 몸의 29곳에서 골절상을 확인했다.

1심 재판 과정에서 A씨는 “학대한 사실이 없으며, 다른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재판부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1심 재판부는 “부모의 사랑을 받으며 자라야 함에도 오히려 학대를 당하다 출생신고도 되지 않은 채 짧은 생을 마감했다”며 “친부인 피고인의 행위는 죄책이 무겁고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A씨는 ‘재판부가 사실을 오인하고 양형도 부당하다’는 이유로 항소했지만 2심 재판부도 A씨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항소심 재판부는 “피고 주장처럼 씻기거나 장난치는 과정에서 이런 골절 등이 발생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아동학대 범죄에 대한 엄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 등 여러 사정을 고려했을 때 원심의 형이 무겁다고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한편 항소심 재판부는 아동유기와 방임 혐의로 함께 기소된 친모 C씨의 항소 역시 기각했다.

C씨는 A씨가 아이를 학대하는 과정에서 B군이 상처를 입고 이상증세를 보였음에도 적절한 보호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임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포커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