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 친일외교 넘어 숭일외교…조선 총독 자처하나"

"尹 연설 인용된 오카쿠라 텐신, '조선은 일본영토' 발언"
"日 건너가 사과 거절당한 與 간부, 누군지 밝혀라"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침략론자의 발언을 인용한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똑똑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역사 인식과 정체성을 심각하게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게이오대학 연설 중 인용한 오카쿠라 텐신은 '조선은 원래 일본 영토'라던 한국멸시론자"라며 "대한민국 대통령이 어떻게 식민지배에 적극 찬동했던 침략론자의 발언을 인용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17일) 방일(訪日) 계기 게이오대학에서 연설하면서 "메이지 시대의 사상가 오카쿠라 텐신은 '용기는 생명의 열쇠'라고 했다"고 언급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이어 "윤 대통령은 지난 3·1절에도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했다'며 일제 식민지배를 옹호했다"며 "그도 부족해 일본의 청년들 앞에서 식민침략에 찬성하던 침략론자의 발언을 인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일본의 침략을 정당화하고 침략론자의 말을 인용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윤 대통령은 일본의 식민지배에 찬동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연일 계속되는 윤 대통령의 대일 굴종외교는 이제 친일외교를 넘어 숭일외교라고 부를 수밖에 없다"며 "일본에 국익과 국민 자존을 팔아버린 것도 부족해 조선 총독이라도 자처하려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 간부가 지난주 비밀리에 일본을 방문해 자민당 유력자들과 만났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도 정부·여당에 "간부가 누구인지 답하라"고 촉구했다.

외신 등에 따르면 해당 간부는 한국 여론의 분위기를 전달하면서 한일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직접 '통절한 반성과 진심 어린 사과'라는 과거 담화 문구를 언급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는 일본측에 수용되지 않았다.

안 수석대변인은 "정부 외교라인의 정상회담 사전 조율도 아니고, 여당 간부가 사과 표명을 구걸했다 거절당했다는 보도는 입을 다물 수 없게 한다"며 "내줄 수 있는 것을 모두 내주고도 얻은 것은커녕 적반하장의 청구서만 잔뜩 받고온 사상 최악의 외교 참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와 여당이 한 통속이 돼 국민 자존감을 무너뜨린 사건"이라며 "일본에 파견된 국민의힘 간부가 누구이고, 무슨 자격으로 구걸외교를 했는지, 일본과 어떤 밀약을 했는지 밝히기 바란다"고 말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포커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