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유튜버 100억원대 탈세'…국세청, 연예인·운동선수 등 84명 세무조사

 

연예인·유튜버·운동선수 등 고소득사업자 84명 대상

 

국세청이 연예인·유튜버·운동선수 등 고소득사업자 84명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은 대중적 인기와 사회적 영향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고수익을 누리면서도 납세 의무를 다하지 않은 일부 사업자의 탈루 혐의를 확인하고 조사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세무조사 대상은 연예인·운동선수·웹툰 작가 등 인적용역사업자 18명, 유튜버·인플루언서 등 26명, 플랫폼 사업자 및 온라인 투자정보서비스업자 19명, 건설업·유통업 등 지역토착 사업자 21명을 포함한 총 84명이다.

오호선 국세청 조사국장은 "일부 유튜버, 플랫폼 사업자는 대중의 인기와 시장 지배력을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리면서도 세법상 의무를 다하지 않아 산업생태계의 경쟁질서와 건전 성장까지 저해하고 있다"고 조사 배경을 밝혔다.

오 국장은 "일부 토착기업과 사주도 지역사회의 영향력으로 관급공사를 안정적으로 수주했음에도 세법의 궤도에서 이탈해 지역공동체의 신뢰를 약화시켰다"고 말했다.

고소득 탈루 유형을 보면 유튜버 A씨의 경우 후원금 및 광고 수입금 등이 발생했음에도 신고를 누락하고 거짓세금계산서를 수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조사 대상 중 가장 큰 규모의 탈세액은 100억원대로 알려지면서, 최근 큰 인기를 얻은 유명 유튜버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또 유명 게이머 B씨는 해외대회에 참여하고 얻은 상금을 신고하지 않고 가족에게 가공 인건비를 지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세청은 대다수 국민이 코로나19 및 복합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탈세혐의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포커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