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화물연대 총파업…광양항 가득 메운 수백여대 컨테이너 차량

출정식 앞둔 노조 비장한 표정…충돌 우려 경찰 인력 배치

"안전운임제 최소한의 제도…제도 확대·일몰제 폐지 촉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첫날인 24일 오전 전남 광양항에는 파업 출정식 참여를 위한 수백여대의 컨테이너 화물차량들이 모여들고 있다.

광양항 입구와 주변 도로 양 끝 차선을 가득 메운 컨테이너 화물차량에는 '안전운임제 확대! 가자! 총파업!'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고, 주변에는 '국민안전 일몰없다 안전운임 확대하라', '화주 책임 삭제하는 안전운임 개악시도 규탄한다' 등의 현수막이 곳곳에 내걸려 있다.

화물차량 바로 옆에는 화물연대 전남본부 각 지부 분회마다 설치된 천막 수십동과 분회 깃발이 설치돼 있다.

오전 1030분에 열릴 총파업 출정식을 앞두고 노조원들은 '투쟁'이 적힌 빨간색 머리띠를 두르고, '안전운임제 확대!'라고 적힌 조끼를 착용한 채 비장한 표정으로 대기하고 있다.

혹시나 모를 물리적 충돌을 우려해 도로 곳곳에는 경찰 인력이 배치돼 있다.

현장에서 만난 노조원들은 안전운임제 확대 시행을 촉구하며 한목소리를 냈다.

민주노총 화물연대 전남본부 여천컨테이너지부 씨티분회 소속 A씨는 "운송업에 종사한 지가 15년째다. 안전운임제가 지속 추진되지 않으면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 또다시 과적·과로·과속 등 위험한 운행이 계속될 것"이라며 "화물기사들의 환경이 개선되지 않으면 언제든 고속도로 위에서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안전운임제 확대는 고속도로 사고 위험을 줄이고 화물노동자의 환경 개선과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제도라는 것이다.

김대선 민주노총 화물연대 전남본부 조직국장은 "지난 6월 정부와 교섭을 통해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에 대한 합의를 이뤄냈다"며 "그러나 정부는 우리가 요구한 '일몰제 완전 폐지'가 아닌 '일몰 기한 연장'으로 말을 바꾸며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전운임제는 화물기사들이 좋은 환경에서 근무하도록 보장하는 최소한의 제도다"며 "정부는 더 이상 말 바꾸기를 하지말고 제도 확대를 위해 명확한 입장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광양시와 광양경찰서, 여수광양항만공사,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 한국철도공사 등으로 구성된 광양항 비상대책본부는 이날부터 파업 종료시까지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한다.

이들은 컨테이너 임시 장치장 마련, 긴급화물 사전 반출입 요청, 불법행위 엄정대응 요청 등 사전 조치 실시했다.

화물연대 전남본부 광양·여수 지역 등 전남 동부권 노조원 2500여명은 오전 1030분 광양항 허치슨 터미널 앞에서 출정식을 갖고 총파업에 돌입한다.

파업에 참여한 차량은 탱크·벌크 차량 800~900대, 컨테이너 운송 600~700대, 철강운송 400~500대 등 총 1800~2100여대로 파악됐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전차종, 전품목으로 확대 △노동기본권 확대·화물노동자 권리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사업체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3년간(2020~2022년) 한시적으로 도입됐다. 1231일 종료된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7일부터 8일간 총파업을 벌인 이후 재차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촉구하며 5개월여만에 총파업에 돌입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포커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