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 29일 (금)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불경기 닥치기 전 2019년에 집 팔도록

김현숙부동… 조회 : 5,324

김현숙의 <시애틀 부동산 이야기>
 
   “불경기  닥치기 전  2019년에 팔아라”

앞으로 5년내에 집을 팔아야 할 사정이라면 올 전반기에  파는 것이 최적기라고 경제 전문가들이 입을 모으고 있다.  질로우, 포브스, 블룸버그, 머니 매거진 등에 따르면 경제 전문가들의 3분의 1 이상이 2019-2020년에 불경기가 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JP 모건은  미-중 무역전쟁,   이자율 인상, 인플레이션, 기업체들의 부채률, 불안정한 주식시장 등으로 경제 전문가들의 70퍼센트가 2020년 불경기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발표했다.

온라인 부동산 전문업체인 홈라이트도 ‘최고의 셀러스 마켓’이 2018년 전반기였으나 이 기회를 놓쳤다면 불경기가 닥치기 전인 올 봄에 파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1월 현재 나와 있는 시애틀 매물들을 살펴 보면 마켓동향을 잘 파악해 적정 가격에 나온 매물,  마켓 동향을 무시한 채 비싸게 나온 매물, 가격을 계속 떨어뜨려도 90일이상 안 팔리는 매물, 작년 겨울까지 안 팔려 일단 리스팅을 접었다 다시 내놓은 매물 등으로 분류 된다.

아직까지는 매물이 쏟아져 나오지는 않고 있어  바이어들은 좋은 매물이 나오면 즉시 오퍼를 넣어  벨뷰- 커클랜드 등에는 복수 오퍼 현상이 다시 이는 매물도 있다. 
   
첫 리스팅 가격 높으면 장기전 예상해야

그러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내 집을 잘 팔 수 있을까?  작년까지만 해도 매물이 없어 ‘묻지마 경쟁’으로 들 집을 사곤 했다. 인스펙션 조건조항도 없이 집들을 사는 바람에 집에 하자가 있어도  고치지 않고도 재미를 본  셀러들이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전혀 다른 게임을 해야 한다.    

< 가장 중요한 것은  ‘ 첫 리스팅 가격’ >
 비슷한 조건인데  다른 집보다 비싸면 바이어들은 거들떠 보지도 않는다.  신세대 바이어들은 셀폰을 들고 다니며 부근의 집들이 얼마에 팔렸는지 즉시즉시 확인한다. 

< 지붕/ 플러밍/난방 및 전기배선 등 고장난 부분은 먼저 고쳐야 >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인스펙션 조건조항을 걸고 들어오기 때문에 일단 수리한 후  마켓에 내놓는 것이 유리하다. 다른 집과 비교해 정비가 잘 안 돼 있는 것이 눈에 띄면 바이어들은  오퍼를 넣지 않는다.

< 최소한 주방과 욕실은 업데이트 해야>
바이어들이 가장  먼저 쳐다보는 것이 주방과 욕실이다. 주방과 욕실이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으면 바이어의 눈길을 끌지 못한다.

 <주변에 새 집 건축 시작되기 전에 팔도록>
바이어는 같은 조건이라면 새 집을 좋아한다. 일단 집 주변에 새 집 단지가 생기면 가격이 아주 좋지 않은 이상 팔기가 힘들게 된다.  

 <능력있는 에이전트 선택 중요>
작년 초반기 까지만 해도 집을 내놓기만 하면 복수 오퍼들이 들어와 리스팅 에이전트 실력과는 상관없이 수만 달러씩 웃돈을 받고 집을 팔았다.  그러나 이제 부터는 리스팅 에이전트의 실력이 집 매매를 좌우하게 된다.  

김현숙 부동산 (Windermere Real Estate), 206-375-5959, hskim@windermere.com

 


   






© HHB Media LL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