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19일 (금)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신앙과 생활-김 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때

시애틀N 조회 : 2,817

김 준  장로(종교 칼럼니스트)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때

서울에 사는 어느 지인은 유복자로 태어나서 아버지의 얼굴도 모르고 자랐습니다. 누구나 다 부르는 그 흔한 아버지를 한 번도 불러보지 못한 것이 한이 되어 가끔 남산에 혼자 올라가 숲 속에서 마음껏 소리 높여 아버지!’, ‘아버지를 연거푸 불러보고 내려온다는 말을 듣고 가슴이 찡 했던 일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들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여성 인권운동가들 중에는 하나님을 아버지라고만 부르는 것은 성 평등사상에 위배된다면서 이제는 하나님 어머니로 불러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고 합니다마는, 그 아버지라는 호칭은 부성애만을 강조하기 위해서도 아니고, 모성애를 과소평가 해서도 아닙니다

예수님이 가르치신 기도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하신 그 아버지는 부성애와 모성애를 아우르면서도 그 것들을 초월한 사랑의 본체, 즉 이 세상에서 나를 가장 아껴주시고 위해주시고 사랑하시는 존체(尊體)를 뜻하는 하나님의 또 다른 호칭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이라고 부를 때는 어딘가 멀리 그리고 높이 계시는 분, 온 우주를 관장하시는 분,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으로서 감히 우리가 근접하기에는 너무나 크시고 두려워 경외심이 앞서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하나님을 나의 아버지로 맞아들이게 되면 언제나 내 곁에 함께 계시는 분, 언제나 나의 형편과 처지를 잘 아시고, 나를 면밀히 돌보시며 선한 길로 인도하시는 분, 그리고 나를 위해서 모든 것을 희생하시는, 보다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사랑의 실체를 체감하게 됩니다.

미국인들 중 대다수가 하나님의 존재를 믿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들 중 절반 이상이 하나님을 나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고 나에게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는 존재로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까지는 알고 있지만 그 하나님을 나의 아버지로 까지는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오래 전 미국 테네시주의 한 도시에 댄 이라는 소년이 있었습니다. 아버지가 누구인지 모르는 사생아로 태어난 그는 아버지 없는 자식이라고 천대를 받으며 그늘진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더구나 그 지방은 매우 보수적이어서 어른들은 자녀들이 댄과 사귀지 못하도록 단속을 했기 때문에 그는 친구조차 없는 외로움을 겪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댄이 12살 때였습니다. 그 도시의 어느 교회에 대단히 능력 있는 젊은 목사가 부임해 신앙의 부흥을 일으키고 있었는데, 댄도 그 교회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어느 주일 날 예배를 마치고 나오는데 목사님이 댄의 어깨에 손을 얹으면서 물었습니다. “얘, 너 누구의 아들이지?” 뜻 밖의 질문에 댄은 당황했습니다. 

자기가 아버지 없는 소년인줄을 모를 리가 없는데 목사님이 자기를 조롱하는 것 같아 언짢은 기분으로 대답을 못하고 머뭇거리자 목사님이 대신 대답을 들려 줍니다. ! 너는 하나님의 아들이야! 하나님의 아들 답게 살아!”

목사님의 그 말에 용기를 얻은 댄은 그날부터 새로운 희망이 솟기 시작했고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신분에 걸맞는 삶으로 변해 갔습니다. 그 소년이 바로 나중에 테네시주 주지사를 두번 역임한 댄 후버 주지사 였습니다.

그가 말년에 쓴 자서전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내가 넌 하나님의 아들이야, 하나님의 아들 답게 살아라는 그 말을 듣는 순간부터 나는 주지사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진정 마음 속 깊은 곳으로부터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를 수 있다는 것은 우리의 모든 고뇌와 번민과 불안으로부터의 해방이며 영원한 평안의 길을 걷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진정 심령 깊은 곳으로부터 하나님을 내 아버지라 부를 수 있다는 것은 인간적인 한계에 부딛혀 허덕이는 절망의 심연 속에서 영원한 생명줄을 붙들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심중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하나님 아버지이 한마디속에는 우리가 이루 다 표현하지 못하는 수 만 가지의 기도가 응축되어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김 준 장로의 <신앙과 생활>을 추가로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




© HHB Media LL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