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23일 (화)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靑 "지소미아 연장, 日 전향적 태도 등 종합 검토해 결정"



日 추가 수출승인에 "3개 품목 수출규제·화이트리스트 철회해야 변화 있는 것"
'정의용 안보실장 7월 말 극비 방일' 보도엔 "확인해줄 수 없어"



청와대는 20일 나흘 앞으로 재연장 여부 결정 시한이 다가온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재연장 여부에 대해 "일본의 전향적인 태도, (교류되는) 군사정보의 양적·질적 평가 등 여러 사안들을 종합적으로 놓고 판단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현재 결정된 것은 없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에서 열리는 한중일 및 한일 외교장관 회담의 결과가 지소미아 연장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일본측과 대화의 계기가 있을 텐데, 그 계기에 우리 정부의 의사를 적극 개진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만 답했다.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3개 품목 중 하나인 '포토레지스트'를 두번째로 수출 승인한 데 대해선 "공급의 불확실성이나 이런 부분들이 여전한 상황으로, 3개 품목 개별 허가 조치와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목록) 배제 조치가 조속히 철회돼야 일본의 입장에 변화가 있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제한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최근 강제징용 피해자측과의 접촉 여부에 대해선 "정부는 지난번(1+1안 마련 과정)에도 피해자측과 만나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며 이후 "일본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있다면 우리 정부가 (피해자측과 다시 접촉을) 노력해야 할 일인데, 일본에서 어떠한 입장·태도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 직전인 지난 7월 말 일본을 극비 방문해 야치 쇼타로 국가안전보장국장과 담판을 벌였으나 실패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의 사실 여부에 대해선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앤드루 김 전(前) 미국 중앙정보국(CIA) 코리아미션센터장이 최근 극비 방한해 정 실장 등 정부 고위 당국자들을 만나 북한 비핵화 협상 관련 협의를 했다'는 보도의 진위에 대해서도 "말할 내용이 없다"고 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분류
Total 22,810 RSS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