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25일 (목)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이란, 유조선 공격 전 美무인기 향해 미사일 발사"



CNN, 美정부 관계자 인용 보도…군사 충돌 우려 고조
미국 측 이란 공격 배후 증거 추가 공개



이란군이 오만해 유조선 2척 피견 사건이 일어난 13일(현지시간) 오만해 상공을 비행하는 미국 무인기를 향해 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는 미 군 당국이 이란의 경비정이 증거를 인멸하는 영상을 공개한 데 이어 나온 것이다. 

14일 CNN은 미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란이 일본 유조선 등이 공격을 당하기 수 시간 전 MQ-9 리퍼 무인 정찰기에 지대공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전했다.

당시 MQ-9 리퍼 무인기는 유조선에 접근하는 이란 선박들을 포착했는데 바로 미사일 공격을 받았다. 다만 이 관계자는 이란 선박이 유조선을 공격하는 장면을 목격했는지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 

지대공 미사일은 무인기를 빗나가 해상에 떨어졌다고 한다. 

이란의 지원을 받는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에서 이란제로 추정되는 미사일로 MQ-9 리퍼를 격추했다. 

이로써 오만해 유조선 2척 공격 배후로 이란 혁명수비대(IRGC)를 지목한 미국 측 증거가 추가됐다. 

하지만 이란은 미국의 주장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이란에 대한 군사 행동의 명분을 쌓기 위해 미국이 자작극을 벌였다는 게 이란의 입장이다.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언 이란 의회 외교위원회 특별고문은 13일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미 중앙정보국(CIA)과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가 페르시아만과 오만해를 통한 원유 수출을 불안케 하는 주요 용의자"라고 지목했다. 

알리 라비에이 이란 정부 대변인도 "중동의 모든 나라는 지역 불안으로 이득을 얻는 자들이 친 덫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며 중동 불안을 조장하는 정치적 공작이라고 주장했다. 

CNN은 "이번 유조선 사건이 왜 발생했고 누구 소행인지는 설명하기 쉽지 않다"며 "중동 지역 누구도 이 사건으로 이득을 보는 쪽이 없어 보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분류
Total 22,810 RSS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