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 29일 (금)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통일부 "개성연락사무소, 北인원 일부 복귀"…철수 사흘만에



北 "연락사무소 사업 잘해 나가야"



북한 당국이 '전원 철수'를 선언했던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에 일부 인원이 복귀해 근무를 하고 있다고 25일 통일부가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이날 오전 8시 10분 께 북측 연락사무소에 일부 인원들이 출근해 근무 중에 있다"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 인원들은 '평소대로 교대 근무차 내려왔다'라고 말했다"라며 "이에 따라 남북이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연락사무소 연락대표 협의를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평소처럼 연락사무소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북측은 연락대표 협의에서 우리 측에 "공동연락사무소가 북남(남북) 공동선언의 지향에 맞게 사업을 잘해 나가야 한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언급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의 북측 인원이 복귀한 것은 지난 22일 북측의 일방적인 철수 선언 및 이행 이후 사흘 만이다.

북측이 지난 22일 전원 철수 선언을 한 뒤 다시 이날 일부 인원을 복귀시킨 의도는 명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 당국자는 "철수 및 복귀 이유에 대해서 북측이 우리 측에 명확하게 언급한 내용은 없으며, 향후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는 일단 북측 인원의 출근과 통상 근무 때와 마찬가지 시간에 이뤄진 연락대표 협의, 연락사무소 운영에 대한 북측의 입장이 확인됨에 따라 연락사무소 업무가 전면 중단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북측의 복귀로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는 정상 운영될 것이며, 향후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는 본연의 기능을 계속 수행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복귀한 북측 인력의 업무 등 세부 구성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다. 남북 간 상주근무를 합의한 두 명의 소장대리 중 한 명이 복귀했는지 여부도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북측은 지난해 9월 연락사무소의 개소 이후 통상 10여 명 내외의 인력을 상주시키며 연락사무소 근무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 인력의 일부 복귀가 곧 연락사무소 근무의 정상화인가'라는 질문에 이 당국자는 "현재 상황대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다"라며 "완전 정상화 여부를 위해서는 좀 더 파악해야 할 사안이 있다. 남북 간 협의 채널은 정상화 됐으나 연락사무소 전체가 정상화됐다고 평가하기는 좀 그렇다(어렵다)"라고 말했다.

'북한이 입장을 번복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평가를 하기 어렵다"라고 답했으며, '정부가 지난 22일 북측의 입장을 잘못 파악해 상황을 과대해석한 것 아니냐'라는 질문에는 "정부는 북측이 밝힌 입장을 그대로 전했다"라고 반박했다.

이 당국자는 또 "우리 측은 북측의 지난 22일 통보 이후 정상 근무를 하면서 북측의 조속한 복귀를 기다리고 있었고 이에 대해 북측이 호응해 온 것으로 본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정부는 지난 23일과 24일 25명의 인력을 개성 연락사무소에 투입해 관련 상황에 대응해 왔다. 평소 주말에는 30여 명의 상주근무 인력 중 소수의 비상근무 인력만 투입해 근무를 해 온 바 있다.

북측이 '오락가락' 행보를 보인 것에 대해 재발방지를 요청할 계획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 이 당국자는 "남북 간 허심탄회하게 여러 가지 협의를 해서 의논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이날 개성 연락사무소의 북측 인력 복귀에 따라 정부의 설명대로 일단 남북 간 상시 협의 채널은 완전 중단을 피하고 일부 가동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북측이 '완전 철수'의 후속 조치를 위해 일부 인원을 출근시켰는지, '철수' 조치를 철회하는 차원에서 인원들을 투입했는지 여부는 아직 불분명해 보인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분류
Total 22,810 RSS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