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20일 (토)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매일 캔커피 2개씩 마시면 뜨거움 25% 더 잘 참는다



미국 앨라배마 주립대 연구팀, 비교실험 통해 규명



매일 캔커피를 2개씩 꾸준히 마시면 뜨거운 것을 참는 능력이 25% 올라간다는 해외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커피 속 카페인이 감각을 뇌에 전달하는 신경물질인 '아데노신'과 비슷한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어서다. 카페인이 아데노신 대신 감각수용체와 결합하면 통증을 전달하는 생체신호를 차단한다. 

캔커피 1개에는 약 90㎎의 카페인이 들어있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로를 줄이고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카페인은 커피와 초콜릿, 담배에 주로 들어 있다.

16일 미국 앨라배마주립대학교 심리학과 드마리오 오버스트리트 교수팀에 따르면 19~77세 버밍엄 거주자 62명을 대상으로 1주일간 섭취한 카페인 섭취량을 측정해 이같은 결과를 확인했다. 

연구팀은 실험자의 팔뚝과 복부 등에 32도, 1제곱센티미터(㎠) 넓이의 고무막대를 붙이고 온도를 5도씩 올리면서 처음 열을 느끼는 온도인 '열 역치'와, 최대 견딜 수 있는 온도인 '열 내성'을 측정했다. 

그 결과 실험자 중 절반이 하루 평균 카페인 170㎎을 섭취했으며, 이들의 열 내성은 48.5도로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의 수치인 42도에 비해 25% 높았다. 열 역치는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44.9도, 안마시는 사람은 36도였다. 

커피를 많이 마실수록 열에 덜 민감한 셈이다. 실제로 하루에 캔커피 7개 분량의 카페인 643㎎을 섭취하는 사람은 51.5도까지 열을 참을 수 있었다. 체중과 수면시간 등은 실험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만 연구진은 "카페인을 400㎎ 넘게 꾸준히 섭취하면 수면장애와 위장염 등을 일으킨다"고 경고했다. 식품안전의약처에 따르면 카페인 일일 섭취권장량은 성인남성 400㎎, 임산부 300㎎, 어린이는 75㎎이다.

미국 연구진이 커피와 통증의 연관성에 주목한 이유는 최근 아스피린 등 진통제와 카페인을 함께 섭취하면 통증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통증을 줄여주는 신경물질을 찾아낸다면, 부작용이 적은 진통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

연구팀은 추가연구를 통해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평균적으로 커피를 2배 더 많이 마신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드마리오 교수는 "이번 연구는 감각신경에 커피가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증거"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사이코파마콜로지(정신약리학 저널·Journal of Psychopharmacology)' 11월호에 실렸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분류
Total 22,810 RSS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