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월 28일 (목)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슐츠빠진 스타벅스 주식 최고가 행진, 이유는?



주당 70달러 넘으며 지난해 저점 대비 40% 넘게 올라
매장수 늘리는 기존 전략 중단배달ㆍ모바일ㆍ제휴 등
 
하워드 슐츠 전 회장이 최근 미국 대통령 선거 출마를 기정 사실화한 가운데 스타벅스가 사상 최고가 행진을 벌이고 있다. 슐츠가 사실상 은퇴한 상황이어서 슐츠 없는 스타벅스가 더 잘 나가고 있는 모양새다.

스타벅스는 최근 잇따라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다 결국 주당 70달러를 넘어섰다. 20일 현재 주가는 주당 70.40달러를 기록중이다. 장중이긴 하지만 스타벅스는 최근 주당 71.54달러까지 오르기도 했다.

이 같은 주가는 슐츠 회장이 은퇴를 선언했던 지난 6월 종가기준으로 주당 48.54달러까지 떨어졌던 것에 비하면 7개월사이 40%나 급등한 것이다.

스타벅스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며 잘 나가고 있는 것은 지난해 4분기 전세계 동일매장 매출이 애널리스트들의 예상(2.9%)을 뛰어넘어 4% 성장하는 등 케빈 존슨 최고경영자(CEO)가 슐츠보다 더 많은 것을 해내고 있다고 평가가 따르면서다.

스타벅스는 최근 미국과 중국 두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기존 방식인 매장에서 커피 팔기를 벗어나 새로운 시도들을 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중국에 이어 미국에서도 배달서비스를 시범 도입했는데, 올 봄까지 6개 도시 2,000개 매장으로 이를 확대할 예정이다.

모바일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미국 내 스타벅스 고객 주문의 14%는 모바일로 이뤄지고 있는데, 이는 던킨(3%)과 크게 차이 난다. 앱 회원 수도 1,630만명으로 전년보다 14% 늘었다.

반면 미국 내 150개 매장 철수에 이어 최근 슐츠 전 회장의 계획이었던 리저브 매장 1,000개 확대를 보류하고, 커피를 직접 볶는 로스터리 매장도 진행 중인 곳만 열기로 하는 등 외형 확장은 자제하고 있다.

시장이 급성장 중인 중국에서는 확장과 새로운 시도를 병행한다. 스타벅스는 중국 상하이에 회사의 첫 24시간 매장을 열기로 했다. 이곳에선 이탈리아 음식도 같이 판다.

스타벅스는 이 밖에 네슬레와 제휴해 포장커피 판매에도 나섰다. 양사의 첫 제품은 지난 13일 공개됐다. 네슬레와의 제휴는 존슨 CEO가 경영에 중점을 두는 세 가지(미국시장, 중국시장) 중 하나다.

이러한 변화 속에도 스타벅스 주가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행동주의 투자자로 불리는 빌 애크먼은 “3년간 2배 넘게 오른다면서 스타벅스 주식 1520만주를 사들였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져 탄산음료 대신 커피 수요가 늘어난다는 게 그 이유다.

반면 지난달 골드만삭스는 스타벅스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목표주가를75달러에서 68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중국 경제 둔화로 애플처럼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봤기 때문이다.




분류
Total 32,130 RSS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