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20일 (토) 로그인 PC버전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021년 1월 시애틀N 사이트를 개편하였습니다. 열람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2021년 이전 자료들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시애틀N 최신 기사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윤중천 입에 오른 윤석열…재수사 대상에서 빠진 이유는



윤중천 다이어리·수첩·전화번호부에 윤석열 이름 없어
면담서 '법조인맥 자랑' 윤중천, 정식 조사서는 말 바꿔



윤석열 검찰총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스폰서'였던 건설업자 윤중천씨로부터 '별장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을 검찰이 묵살했다는 의혹은 허위라는 결론으로 정리되는 모양새다.


김 전 차관 사건의 재조사·수사 과정에서 윤 총장와 윤씨 사이의 연결고리가 발견되지 않았고, 때문에 수사 권고 역시 이뤄진 적이 없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일관된 증언이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이하 조사단)과 김학의 전 차관 사건 검찰 수사단(단장 여환섭 검사장, 이하 수사단) 관계자들은 전날(11일) 한겨레21의 보도 직후 입을 모아 이같은 의혹에 근거가 없다고 반박에 나섰다.

한겨레21은 지난해 말부터 조사단이 김 전 차관 사건 재조사 과정에서 2013년 당시 1차 수사기록에 포함된 윤씨의 전화번호부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면서 '윤석열'이란 이름을 확인했고, '윤 총장이 과거 별장에서 수 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윤씨의 진술을 받아냈다고 보도했다.

또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진술 보고서 등 자료를 수사단에 넘겼지만 수사단이 기초적 사실 확인 노력조차 하지 않은 채 김학의 사건 재수사를 매듭지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의혹과 관련된 관계자들의 해명을 종합하면, 지난해 12월26일 한 호텔에서 조사단 검사 2명과 수사관 1명 등 모두 3명이 윤씨를 만났다. 윤씨가 녹취를 거부했기 때문에 이들은 이후 면담 내용을 따로 복기해 보고서 형태로 정리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누구 소개로 알고 지냈는데 (윤 총장이) 원주 별장에 온 적 있는 것 같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으나, 정작 정식 조사 과정에는 일절 관련된 내용이 없었다. 윤씨의 다이어리와 수첩, 휴대폰 포렌식 자료, 통화 내역, 전화번호부나 관련자 진술 또한 마찬가지다.

윤씨는 또 면담 과정에서 자신의 법조인 인맥을 자랑하다가도 정작 정식 조사에서는 말을 바꾸거나 입을 닫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단에서 김 전 차관 사건을 조사했던 박준영 변호사는 "윤씨 진술 자체가 자기과시가 심해 어디까지 믿어야 될 지 충분히 검증을 해야 했다"고 말했다.

조사단은 이같은 정황을 토대로 윤 총장 관련 수사의뢰나 권고를 수사단에 따로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조사 자료를 넘겨받은 수사단 역시 조사 과정에서 윤씨와 윤 총장 간에 모종의 관계가 있다는 진술을 얻지 못했다.

수사단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윤씨에게 윤 총장 관련 물어봤으나 '알지도 못하고, 조사단에 그런 취지로 이야기한 적 없다'고 진술했다"고 설명했다.

윤 총장은 전날 이같은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21 기자 등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소하는 등, 이례적으로 강경 대응에 나섰다. 이에 더해 손해배상청구, 정정보도청구 등 민사상 책임도 함께 물을 방침이다.

윤 총장은 보도 직후 검찰 간부들에게 "건설업자 별장을 가고 어울릴 정도로 대충 살지 않았다"며 의혹을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의 인사검증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법무부 장관 역시 전날 "당시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해당 보도 내용에 대한 점검을 했으나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분류
Total 5,572
List
 1  2  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