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본도 뚫렸다"…中, 해외 53개국서 불법 경찰서 102곳 운영

CNN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등은 정부가 공조 활동" 우려

 

중국 정부가 비밀리에 해외 경찰을 불법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한 비정부기구(NGO)가 추가로 48개 지역을 확인했다. 이로써 중국은 전 세계 53개국에서 약 102개의 해외 경찰서를 불법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NN은 4일(현지시간) 스페인에 본부를 둔 NGO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중국 공안국이 '해외 110 서비스 스테이션'이라는 명칭 하에 운영 중인 불법 해외경찰서를 추가로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세이프가드 디펜더스는 지난 9월 중국 정부가 운영 중인 54개 불법 해외 경찰서를 확인했다고 보고했는데, 이번에 새롭게 확인된 목록에는 한국과 일본, 러시아, 호주 등 48개 지역이 추가됐다.

단체의 주장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에 해외 경찰서를 설치해 망명 인사나 반체제 자국민들을 감시하고, 경우에 따라 귀국까지 강제하고 있다

특히 우려되는 점은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루마니아 등 일부 국가들이 이 경찰서를 통해 중국 공안부와 공조 활동을 벌이는 점이라고 단체는 밝혔다.

로라 하스 세이프가드 디펜더스 캠페인 이사는 "중국 정부는 세계 곳곳에서 반대파를 탄압하고, 사람들을 위협하고 있다. 이들은 중국에 있는 친척들을 위협하는 등 표적 인물을 구슬리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노력이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중국은 비밀 공작원들을 파견한다. 만일 표적 인물들이 침묵을 지키지 않는다면 중국으로 송환될 수도 있다고 위협하는데 이런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당국은 이런 시설들이 운전면허 갱신이나 여권 재발급 등 행정적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 경찰서는 아니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CNN은 이 주장이 사실이라 해도 대사관이나 영사관 등 공식 외교 공관이 아닌 곳에서 주재국에 통보도 없이 영사업무를 하는 것은 이례적이며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