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전 워싱턴주지사후보, 또다시 문제점 드러났다

로렌 컬프, 10년전 부실수사로 거액 보상금 초래


시골 경찰국장 출신으로 공화당 후보로 워싱턴주 주지사선거에 출마했다 낙선한 로렌 컬프가 어린이 성적학대 사건을 엉터리로 수사해 페리 카운티가 성인이 된 피해 여성에게 27만5,000달러를 보상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2013년 피해여성(당시 17세)은 의붓아버지에게 12년간 성적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경찰에 고발했지만 리퍼블릭 시 경찰관이었던 컬프와 페리 카운티 셰리프대원 탤런 벤투로가 피해여성을 거짓말쟁이로 몰아붙여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피해여성 조부모의 진정에 따라 사건을 인계받게 된 이웃 벤튼 카운티 셰리프국은 2015년 의붓아버지 로이 무어로부터 자백을 받아내 그를 아동강간, 성적 박해 등의 혐의로 체포했다. 무어는 67개월 징역형을 복역한 후 2019년 석방됐다.

금년 26세인 피해여성은 거의 10년을 끈 송사 끝에 보상합의를 받아내 자신이 거짓말쟁이가 아님이 입증됐다며 “컬프를 고발했다는 소문이 주민들 사이에 퍼지면서 지난 2020년 주지사선거 때 컬프의 지지자들로부터 많은 협박을 받았다”고 밝혔다.

컬프는 2014년 피해여성에 대한 조사보고서에서 자신과 벤투로 대원은 의붓아버지 무어의 무고함을 믿는다고 밝히고 “피해여성이 수사관과 눈을 맞추려하지 않고 발을 질질 끄는 등 언행에 신빙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피해여성에게 무어가 어차피 구속됐으니 사실을 털어놓으라며 거짓말까지 한 것으로 밝혀졌다.

컬프는 법원이 발표한 보상합의서의 피고인 명단에서 자기 이름이 삭제됐다며 이는 자신의 무고함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그동안 내 이름이 진흙바닥에 뒹굴어 다닌데 대한 명예보상은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따졌다.

피해여성 측의 빌 길버트 변호사는 송사가 9년만에 중재에 따라 합의로 끝났지만 27만5,000달러라는 적지 않은 보상금은 컬프를 포함한 피고인들이 부담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컬프가 무죄를 주장하는 행태가 가소롭다고 반박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