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만에 이렇게 변하다니" 러시아군에 고문당해 팔 뒤틀린 우크라 군인

러시아에 포로로 잡혀있다가 4개월 만에 풀려난 우크라이나 군인의 끔찍한 전쟁 상처가 충격을 주고 있다.

23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살아남은 포로 미하일로 디아노프(42)의 사진을 공개했다. 멀쩡했던 디아노프는 갈비뼈가 앙상하게 드러날 정도로 말라있었고 이상하게 뒤틀린 팔이 그동안의 수용 생활이 얼마나 가혹했는지를 보여준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이것이 러시아가 제네바 협약을 지키는 방법이자 러시아가 나치즘의 수치스러운 유산을 이어가는 방법"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디아노프는 지난 21일에 풀려난 215명의 포로 중 한 명이다. 그는 마리우폴 전투에서 포로로 잡힌 후 강제수용소와 비슷한 열악한 시설에서 4개월을 버텼다.

마리우폴 아조프스탈 제철소 항전에 참전한 디아노프. (바이올렛타 키르토카 페이스북)


디아노프는 지난 5월 우크라이나의 가장 큰 철강 공장인 마리우폴 아조프스탈 제철소 전투에서 팔 부상에도 불구하고 미소를 지으며 브이를 그리는 모습의 사진이 찍혔다.

하지만 지난주 집으로 돌아온 그의 모습은 같은 사람이라고 믿기 힘들 정도다. 극도로 마른 모습의 그는 뒤틀린 오른팔을 내보이며 여전히 미소를 짓고 있어 더 마음을 아프게 한다. 디아노프의 다친 손에는 4㎝ 가량의 뼈가 소실된 상태라고 전해졌다.

디아노프의 충격적인 사진은 SNS 상에 퍼지며 현지인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언론인 바이올렛타 키르토카는 페이스북을 통해 디아노프가 치료받을 수 있도록 병원비를 모금하고 있다.

한편 이번에 우크라이나로 돌아온 200여 명의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 군인 56명과 교환된 것으로 알려졌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푸틴의 오른팔이라고 불리는 빅토르 메드베드추크 한 명이 200명과 거래됐다고 말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