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중 관세 철폐 '부정' 입장…"中, 코로나 기원 밝힐 의무 있어"

취임 1주년 기념한 기자회견서 답변…"시진핑과 화상회담서 투명성 문제 제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중국에 부과한 무역 관세 철폐 여부와 관련해 중국이 미국산 물품 구매에 대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사실상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1주년을 앞둔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 중 일부를 철폐할 때가 왔다고 생각하느냐, 아니면 중국이 1단계 협정에 대한 약속을 이행해야 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 “답은 불확실하다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이 구매 약속을 충족하고, 일부 관세를 철폐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길 원하지만, 아직 거기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중국산 수입품의 절반가량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도 관세로 맞대응하면서 무역 전쟁을 치렀다.

미국과 중국간 무역 갈등이 격화되자, 양국은 중국이 미국산 제품 구매를 늘리기로 합의하면서 봉합에 나섰다. 그러나 이후에 미국에선 중국이 미국산 물품을 약속한 대로 구입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과 관련해 지난해 11월 열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화상회담에서 ‘중국에게 투명성을 요구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우리가 (코로나19 기원에 대한) 투명성 문제를 제기했다”면서 “저는 사실 시 주석이 (코로나19 기원에 대해) 투명하지 않다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중국이 정확하게 바이러스의 근원이 무엇이며 어디에서 왔는지 더 적극적으로 밝힐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한인 뉴스

`